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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4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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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학령전기 아동의 담화 능력은 학령기의 언어 및 학습능력을 예측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작업기억은 담화 능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작업기억과 담화 능력을 관련 지어 분석한 연구들은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작업기억 능력과 담화 능력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 연령에 따라 다양한 작업기억 능력과 담화 능력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방법: 만 5세와 6세 일반 아동 각 20명씩 총 40명을 대상으로 4개의 작업기억 과제(문장 따라 말하기, 비단어 따라 말하기, 문장 폭 기억하기; 판단/회상)와 2개의 담화과제(이해, 산출)를 실시하였다. 결과: 연령에 따라 작업기억 과제수행 능력은 문장 따라 말하기, 문장 폭 기억하기(판단/회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담화 능력은 담화이해율, IU율, T-unit수, 종속절률 등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작업 기억 능력과 담화 능력 간의 관계는 5세의 경우 문장 따라 말하기, 문장 폭 기억하기(판단/회상) 능력이, 6세 의 경우에는 문장 폭 기억하기(회상) 능력이 담화이해 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 문장 수준의 작업기억 과제들은 처리와 저장을 동시에 하는 과제로 작업기억 능력의 발달적 차이를 나타내 주며, IU도 5, 6세 아동의 담화산출 능력을 변별하는 변수가 될 수 있다. 학령전기 아동의 작업기억 능력과 담화 능력의 발달적 차이 및 특성을 고려해서 평가와 중재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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