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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기 (남부대학교) 김소정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83 - 196 (14page)
DOI
10.21298/IJTHR.2018.07.32.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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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VMD(Visual Merchandising)구성요인 연구가 미비하다는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외식기업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식기업의 VMD구성요인이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외식기업 VMD구성요인의 보다 실증적인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VMD구성요인에 대한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실무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분석결과는 ‘VMD구성요인’ 중 ‘기능성’, ‘유행성’, ‘편리성’, ‘심미성’ 요인은 ‘브랜드 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화성’은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분석결과는 외식기업 VMD 이용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VMD구성요인’ 중 ‘기능성’, ‘조화성’, ‘유행성’, ‘편리성’ 요인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미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기업 VMD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식기업 VMD구성요인에 대한 범위와 수준을 강화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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