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섭 (경희대학교) 최영준 (경희대학교) 이범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13 - 3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출대상국의 환경규제, 소비자 니즈가 수출기업의 친환경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상황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정부의 규제 및 시장동인, 수출대상국의 규제와 시장니즈를 기업의 외부요인,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수출 기업의 경영활동을 반응(Response)으로 정의하여 분석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수출대상국 규제, 소비자 니즈는 수출 기업이 친환경혁신을 실행하는데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수출대상국 규제, 소비자 니즈를 강도 기준으로 세 집단으로 분석한 결과 규제와 시장니즈가 모두 높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은 모두 낮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보다 더 친환경혁신에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수출대상국 규제와 니즈가 모두 높은 국가로 수출하는 기업은 규제나 시장 중 하나만 높은 곳으로 수출할 때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이는 수출대상국의 규제와 시장니즈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동시에 수출기업의 친환경혁신에 조절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