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삼숙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51 - 1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통한 문학활동을 고안, 실시하여 유아의 창의성, 인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J시에 소재한 S유치원(실험집단)과 D유치원(통제집단)의 유아 36명으로 평균 원령은 69.8개월이다. 연구도구로는 전경원(2010)의 유아용 창의성 검사(K-CCTYC), 최은주(2016)의 교사용 유아 인성 평정 척도, 이지연(1999)이 사용한 언어표현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사전, 사후 검사 증가분에 대한 t검증,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명화감상을 통한 문학활동은 유아의 융통성, 유창성, 독창성, 상상력 등 유아 창의성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나눔, 협력, 질서, 배려 등 인성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명화감상을 통한 문학활동은 유아의 표현어휘 수, 문장 수 및 문장 길이 등 언어표현력의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명화감상을 통한 문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인성 및 언어표현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033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