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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국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준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광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과 미디어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8 - 6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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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현실화 되는 가상의 환경 내에서 자유롭게 시점을 선택하여 볼 수 있고 전방위 공간 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VR(Virtual Reality) 미디어는 자연스러운 사실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실감미디어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 VR 미디어의 출현은 한정된 시점에서의 입체감 및 고화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벗어나 전방위 시점에서 몰입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으며, 이를 방송 및 통신환경에서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표준화에 대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VR미디어는 사용자의 움직임 자유도 지원범위에 따라 3DoF(Degrees of Freedom) 및 6DoF 360VR로 분류되어 단계별 표준화가 추진 중에 있으나, 본 고에서는 3DoF VR 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를 서비스하기 위한 각 표준화 단체의 동향을 살펴본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DVB 표준화 현황
III. 3GPP 표준화 현황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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