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자녀를 둔 아버지 280명과 유아교사 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 의사소통 만족도는 보통 수준이며, 의사소통의 인식은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의사소통의 만족도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의 실태를 살펴보면, 두 집단 모두 기관에서의 생활, 가정에서의 생활, 기관 운영 순으로 높았고, 기관에서의 생활과 기관 운영에서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의사소통 방법은 아버지와 유아교사 모두 일방적 의사 소통이 높았고, 일방적, 쌍방적 의사소통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아버지와 유아교사의 의사소통 내용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면, 아버지는 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요구가, 유아교사는 기관에서의 생활과 가정에서의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가정에서의 생활에 대한 요구는 두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요구는 아버지와 유아교사 모두 일방적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의 요구에서 모두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아버지 #유아교사 #의사소통 #Communication #Father #Preschool teacher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