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인선 (대구가톨릭대학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 - 59 (33page)
DOI
10.21183/kjcm.2018.12.17.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사진찍기 활동과 유아가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통해 나타난 유아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Y시 M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반 유아들이 직접 사진을 찍고 자신의 사진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녹화한 후 전사하였으며, 유아가 사진을 찍는 과정과 이야기나누기 활동 과정을 참여관찰하면서 비형식적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진찍기 활동과 사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1) 전략적 사진찍기, 2) 경험나누기, 3) 경험의 의미 만들기 측면에서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행위 주체자로서 유아의 주도적인 의미 만들기, 유아의 협력적 이야기만들기, 그리고 유아의 과제에 대한 반발 측면에서 유아의 사진찍기 활동과 사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통해 본 연구가 시사하는 교육적 의미가 논의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309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