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5 - 2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부 과정에 입학한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과정에서 한국 역사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한국인의 일상적인 담화 맥락에 가까운 방식으로 실현된 언어자료인 동화를 활용한 역사문화 교육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대상 텍스트로 권정생의 밥데기 죽데기를 활용하였는데 이것은 학부과정에 입학한 학생들도 전반적으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어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한국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하는 서사를 통해 현재의 한국사회와 문화에 이어지는 역사적 사건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교수-학습 설계안은 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CBI)의 보호모형을 따라 구성하였다. 내용보호교수법(Sheltered content instruction)의 원리에 의해 외국인 학습자에게 맞춰진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선정하였고, 이를 본 수업에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 역사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고에서 제안한 한국 역사문화 교과목은 학부과정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을 증진하고 한국 문화 적응도를 높여 각자의 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이는 나아가 외국인 학생들의 유학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유학생활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외국인 유학생 대상 역사문화교육과 내용중심 교수법
3. 『밥데기 죽데기』의 줄거리와 역사문화 요소
4. 『밥데기 죽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29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