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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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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5 - 114 (10page)
DOI
10.21184/jkeia.2018.12.12.8.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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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은 재현적인 요소의 드라마와 제시적인 형태의 노래가 절묘하게 교차되며 이루어진 종합예술이다. 이러한 양식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현재 뮤지컬 교육에 있어서는 정확한 ‘뮤지컬 연기’에 대한 방법론이 제시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국내에 다양한 사조의 연기 방법이 소개 되어진 바 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연기법이 가장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며 그 외 다른 연기법에 대한 교육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특히 스타니슬랍스키의 사실주의 연기의 방법만으로는 뮤지컬의 음악 연기 부분을 제대로 연기해 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뮤지컬 연기 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제시적 연기’론을 뮤지컬에 적용시켜 보고자 한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극 속에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철학을 연극에 표현해냈다. 노래와 서사적 인물 등을 이용한 ‘소격화’를 통해 관객이 더 객관적으로 극을 이해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그는 배우에게 제시적 연기술을 제안했다. 브레히트가 추구한 음악의 사용, 제시적 연기술의 이유는 뮤지컬과 다르지만, 뮤지컬 연기에서도 브레히트의 서사극적 요소를 이용하여 뮤지컬을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제시적 연기’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제 뮤지컬 배우와 전공 학생들의 뮤지컬 연기 분석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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