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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 - 30 (10page)
DOI
10.31694/PM.2018.12.26.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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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포츠지도사 자격 제도의 개선 논의 과정에서 스포츠철학 및 윤리 과목의 스포츠지도자의 직무와 연관성을 부정하는 주장이 빈번하다. 이 주장은 스포츠지도사의 교육에 있어서 스포츠철학 및 윤리에 관한 무지 또는 오해에서 기인하며, 또한 이러한 문제 현실은 스포츠철학 연구자의 책무 소홀과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스포츠지도사의 직무와 스포츠철학 간의 연관성을 확인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포츠지도자의 교육에 있어 스포츠 철학(및 윤리)의 위치 및 역할을 경험적 맥락과 논리적 맥락으로 고찰하였다. 1) 경험적 맥락에서, 첫째, 스포츠철학은 스포츠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학문적 소양의 핵심요소로서 현대 고등체육교육의 성립 이래 자리하여 왔다. 둘째, 스포츠철학(및 윤리) 혹은 코칭철학은 국내외 유수 스포츠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의 필수과목이다. 2) 논리적 맥락에서, 코칭철학은 단순히 경험 속에서 축적, 정립되는 개인적 철학에 제한되지 않는다. 바람직한 코치는 목표와 가치, 과정과 윤리를 합당하게 생각하고 결정하며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철학적 개념과 사유의 힘이 요구된다. 따라서 스포츠철학(및 윤리)에 과목이 스포츠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것은 당위적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고찰 및 논의를 통해 스포츠지도사와 스포츠철학 간 직무연관성을 부정하는 주장은 경험적으로, 논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음을 밝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스포츠철학의 위치 및 역할: 경험적 근거
Ⅲ. 스포츠철학의 위치 및 역할: 논리적 근거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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