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27 - 447 (21page)
DOI
10.20437/KOAECE23-6-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핵심역량 수준을 진단하여, 현장직무에서 중요시되는 핵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K-CESA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진단,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핵심역량의 중요도 수준분석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은 대인관계역량이 가장 높았고, 자기관리역량, 글로벌역량,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핵심역량의 중요도 수준을 분석한 결과,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종합적사고력,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순을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수준과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핵심역량의 중요도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들은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을 순차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측정결과는 대인관계역량, 자기관리역량, 글로벌역량 순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해 개선해야 할 내용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342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