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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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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이재경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허태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99권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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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이동수단 선택 시 자가 차량을 이용할지 혹은 대중교통이나 도보 등을 이용할지 여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횡단면적 자료를 이용하여 계량경제모형의 하나인 로짓모형을이용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반면, 개인의 습관적 선택과 계량화될 수 없는 개인적 성격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계량화한 연구들은 미미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인의 이동수단 선택에 관한 상태의존성과 개인의 미관측된 이질성을 적절히 고려한 모형을 통해 개인 이동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과거의 연구결과에서 개인의 이동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된 요인은 일반적으로 시간과 비용이었다. 하지만 동태적으로 분석한 본 논문에서 밝혀진 대로 개인의 이동수단 선택 시 시간과 비용뿐 아니라 상태의존성의 영향을 분명히 받는다. 이때 상태의존성의 존재는 개인의 선호와 편의에 대한 의식수준을 대변하는 미관측 이질성을 제외한 순수한 익숙함 같은 습관성을 의미한다. 개인이 이동수단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에 대한 분석은 초기 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임의효과 프로빗모형과 초기 조건을 고려한 동태적 모형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기 조건 문제의 존재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우도함수기반 추정모형들을 비교할 때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로그우도값을 비교했을 때 역시 Heckman의 추정량을 이용한 동태적 임의효과 프로빗모형 사용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데 초기의 형성이 교통정책에 중요하므로 초기 형성과 부합하는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I. 연구배경
II. 선행연구 분석
III. 사용된 자료와 분석방법
IV. 추정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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