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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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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서연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남찬혁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최성진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안대권 (Sangsin Brake) 서경수 (Seoul metro) 김남기 (Technology research department)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7782/JKSR.2019.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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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시철도차량의 제동장치에서 발생하는 스퀼 소음의 저감을 위하여 제동패드의 영향인자인 탄성계수, 마찰계수 및 접촉강성을 선정하여 파라미터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범용 소프트웨어인 ABAQUS를 이용하여 복소수 고유치 해석으로 스퀼 소음을 분석하였고 파라미터 최적화를 위해 최적 설계 소프트웨어인 상용 PIDO(Process Integration and Design Optimization) Tool인 PIAnO를 사용하였다. 선정된 영향인자는 실험계획법을 통해 스퀼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ANOM(Analysis of means)을 통하여 영향인자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해 실수부의 크기 및 개수에 대한 탄성계수, 마찰계수, 접촉강성의 영향을 분석하여 대상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스퀼 소음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동패드의 슬롯 패턴에 의한 스퀼소음 발생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도시철도차량의 스퀼 소음을 저감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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