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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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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청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승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2 No.1 (Wn.129)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01 - 112 (12page)
DOI
10.15187/adr.2019.02.3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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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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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과거의 로고 디자인 제작 환경이 웹 환경의 진화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의 활발한 참여를 통한 콘텐츠가 생산되기에 이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작 환경의 변화 요인에 따른 다양한 플랫폼 사례를 분석하고 로고디자인 제작 환경 플랫폼의 변화를 진단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사례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사용자 경험요소에 따른 고려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이승자(2008)의 연구를 바탕으로 4가지 측면의 범주로 나눈 뒤 구체적인 사례 목록을 제시,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여 플랫폼과 사용자 간 유용성을 검증하고 사례 분석 후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사례의 명암을 진단하기 위한 객관적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 사례 분석과 설문조사 결과 사용자 경험에서 분류한 고려 요소가 사용자에게 손쉽고 편리하게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용이한 로고 디자인 플랫폼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전문가인 일반 사용자의 디자인 참여에 대한 보완 방향으로서의 전문가인 디자이너의 서비스가 추가적으로 필요함을 동시에 인지하고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현재 지능화된 로고 디자인 메이킹 플랫폼이 대부분 초기 개발 단계임을 감안하여 앞으로 사용자가 바라는 아이덴티티 가치를 담은 고차원적인 로고 디자인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초기 단계의 연구로써 의의가 있고, 현재의 사례 분석을 통해 명암을 진단하여 앞으로 로고를 필요로 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플랫폼으로의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사례분석
5. 설문조사 결과 및 종합 분석
6.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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