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서 (경성대학교) 홍순옥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25 - 449 (25page)
DOI
10.20437/KOAECE24-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며 예술과 과학에 긍정적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예술통합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예술교육, 유아과학교육, 예술통합교육, 창의성 사고기법, 창의성 프로그램 등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였고,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술통합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수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이루어진 구성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각 교과 영역 중 음악, 미술, 신체표현, 문학의 구성요소와 창의성 사고기법인 브레인스토밍, 강제결합법, 시네틱스기법, 스캠퍼기법, 속성 열거법, 연꽃기법, PMI기법, CPS기법을 포함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21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술통합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활동시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구안하여 프로그램 적합성 검증 및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가능성에 대한 검증 및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개발된 21개의 프로그램을 적용 가능성 검증을 통하여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술통합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