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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영 (충북대학교) 박병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51 - 25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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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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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운영방식의 차이는 운전자의 혼란을 야기하고 교통사고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토지이용과 교통은 밀접한 관계에 있으나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교차로 운영방식별 주변의 토지이용에 따른 사고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 대상은 국내 로터리 39개소와 회전교차로 34개소이다. 종속변수는 2010년부터 2014년에 발생한 교통사고 1,518건이며, 교통량 및 기하구조 등 16개 독립변수를 선정하였다. 토지이용은 상업지역, 상업·주거지역 및 주거지역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분석에는 다중선형회귀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검정 결과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사고에 차이가 있으며, 토지이용이 교차로 사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터리 사고모형에서 유의한 변수는 평균 유입차로수, 접근로수, 평균 횡단보도수, 자전거도로 유무, 내접원직경, 회전차로폭 및 유입교통량이다. 회전교차로 사고모형에서는 회전차로수, 평균 유입차로 폭, 회전차로 면적, 버스정류장수 및 유입교통량 등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로터리와 회전교차로 모두 상업지역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회전교차로에 비해 로터리의 평균 사고건수가 2배 이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발된 모형은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교차로의 사고 감소 대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01 배경 및 목적
02 선행연구 검토
03 분석의 틀 설정
04 가설설정
05 사고 모형 개발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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