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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O와 BTS를 중심으로

표지

조민선(이화여자대학교) 정은혜(이화여자대학교)

  • 2019.03
  • 223 - 246(24 pages)

DOI : 10.18658/humancon.2019.03.5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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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논문은 아이돌 콘텐츠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방식을 EXO와 BTS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사적, 매체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서사적 측면에서 EXO는 로망스 양식의 캐릭터를 재현하며 현실과 분리된 초인으로 형상화된다. 반면 BTS는 하위모방 양식의 캐릭터를 재현하며 문제적 현실을 반영하는 대리자로 형상화된다. 이러한 재현 방식은 사용자를 서사에 몰입시키고, 캐릭터에 몰입하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문제적 현실로부터 형성된 불안을 해소한다. 두 콘텐츠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파편화된 서사를 제공한다. 팬덤은 이야기 파편들을 적극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서사를 완성시키며, 나아가 아이돌 콘텐츠의 스토리월드를 구축하고 확장한다. 이때 팬덤은 관심사를 중심으로 결집한 소규모 집단들로 구성된다. 팬덤 내 다양한 목소리는 스토리월드 구축에 반영되기 때문에 아이돌 콘텐츠의 스토리월드는 필연적으로 다성적이며, 끊임없이 확장된다. #아이돌 #트랜스미디어 #로망스 #하위모방 #다매체 #스토리월드 #Idol #Transmedia #Romance #Low mimetic #Multimedia #Storyworld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아이돌 콘텐츠의 서사 유형과 재현 방식
Ⅲ. 아이돌 콘텐츠의 트랜스미디어 구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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