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참당귀 추대에 비하여 온도와 일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함으로서 開花生理現狀을 구명하고 이를 토대로 추대억제방법을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던 바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참당귀는 다른 越年生 植物과는 달리 저온처리 없이도 개화되었는 바 抽臺 및 開花에 대한 低溫感應度는 둔감한 식물인 것으로 사료되었다.2. 처리온도별 新芽의 출현 및 초기생육은 20℃와 25℃에서 양호한 반면 15℃에서는 늦게 발육이 부진한 경향이었으나 생육중기 이후에는 15℃와 25℃에서 양호한 반면 고온인 25℃처리구에서는 부진하였다.3. 참당귀의 추대는 생육적온인 20℃에서 추대율이 높은 반면 고온이나 저온에서는 추대율이 다소 낮았고 일장에 따라서는 일조시간이 길수록 추대율이 높았다.4. 根種은 木質化로 인하여 추대율이 높았던 20℃ 처리구에서 가장 낮았다. 15℃에서는 지상부의 營養生長期間이 길어 추대가 늦었으며 목질화의 진행도 緩慢하여 비교적 추대율이 높았음에도 收量이 많은 경향이었으나 非抽臺個體에 비하여 품질은 낮은 경향이었다.5. 추대율을 낮추거나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생육적온인 20℃ 이내가 좋고 화아분화기에 短日, 弱光 상태가 바람직하여 서늘한 지역의 곡간지 포장이나 차광재배 등으로 추대율 감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