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9722/JGTE.2019.29.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집단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미치는 학업노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의 3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영재학생 165명과 경향성 점수 매칭을 통해 영재학생과 성별, 전년도의 학업성취도,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사하게 선정된 일반학생 16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변인 간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비교한 결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학업노력에 미치는 효과는 영재와 일반학생의 두 집단 모두에서 유의미했으나, 이 효과는 일반학생보다 영재학생의 경우에 유의미하게 더 컸다. 한편, 학업노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는 일반학생의 경우에는 유의미했으나, 영재학생의 경우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업노력이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노력 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일반학생의 경우 유의미한 반면, 영재학생의 경우에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학업적 자아개념, 학업노력, 학업성취 간의 관계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581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