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규 (한양대학교) 이근춘 (한남대학교) 박준용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4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15 - 4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오늘날 발전된 기술 인프라와 정보기술환경의 변화로 인한 옴니채널의 등장은 소매 업계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옴니채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재고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옴니채널의 특징을 중심으로 재고정보 제공에 따른 옴니채널의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재고 정보, 인지된 위험, 그리고 서비스 편의 등에 대한 관련 이론들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옴니채널 사용에 대한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을 실증하기 위하여 실제 옴니채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내적 일관성, 구성 타당도를 검토하였고, 다중 회귀 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재고 정보 제공은 인지된 위험 감소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감소는 옴니채널 사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위험감소는 성능 기대, 편의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개인적 습관, 편의는 옴니채널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재고 정보의 제공이 인지된 위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하였고, 재고 정보 제공과 인지된 위험은 옴니채널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옴니채널 전략 수립과 옴니채널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유통 채널에서 소비자의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샘플 and 데이터
Ⅴ. 결과
Ⅵ. 논의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