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명지대학교) 황춘화 (명지대학교) 이수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7 - 120 (24page)
DOI
10.23948/kshw.2019.03.21.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교생활을 새롭게 시작함으로 환경적인 변화를 겪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 중 8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전국의 아동 초등학교 1학년 1,58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은 매개하는 양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즉,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은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고, 직접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반면 아버지의 의사소통은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아버지 교육의 의무화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