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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김영춘 (한국교통연구원) 이명한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27 - 43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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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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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설치되는 회전교차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국토교통부, 2014』에 따라 설계되고 있으며, 다양한 설계요소에 대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한 교통량 기준으로 12,000∼32,000대/일의 계획교통량을 제시하고 있으며 접근로 차로 당 125∼450대/시/차로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회전교차로 용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좌회전 비율 및 접근로 차로 수 등이 고려되지 않은 교통량 기준으로 해당지역의 교통 및 기하구조 특성에 따라 회전교차로 용량은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지침에 제시된 교차로 기하구조 및 교통여건이 고려되지 않는 회전교차로 전환기준을 보완하기 위해 교차로 운영방법, 접근로수, 접근로 차로수에 따른 8개의 교차로유형과 좌회전비율 6 Level, 교통량 10 Level에 따른 60개의 영향요인을 조합하여 총 480개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3지와 4지 교차로에 대한 용량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회전교차로 전환기준은 접근로수와 좌회전비율에 따라 변화됨을 알 수 있었으며 접근로수, 접근로 차로수, 좌회전비율에 따른 회전교차로 전환기준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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