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우 (강릉원주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15 - 442 (28page)
DOI
10.20437/KOAECE24-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3D프린터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인식을 분석하여 통합네트워크화 하고, 이를 토대로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연구에 기반하여 3D프린터의 유치원 현장적용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3D프린터+유아’, ‘3D프린터+교육’을 검색어로 최근 3년간 국내 소셜미디어 온라인 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Textom을 통해 텍스트를 수집 및 정제하였으며, UCINet6를 사용하여 시각화 하였다. 또한 전문패널을 선정하여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D프린터에 대한 인식의 주요 키워드 분석 결과, 상위 20개의 단어를 통해 동시출현 빈도와 주요발생지역을 파악하였다. 둘째, 1차 델파이 조사결과 3D프린터에 대한 인식은 필요성, 문제점, 요구의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2차 델파이 조사결과 3D프린터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절감, 유치원 현장의 인식개선, 교육적 효과 검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3D프린터의 유치원 현장적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