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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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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환 (한국국제대학교) 이재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5 - 32 (18page)
DOI
10.31308/KSSM.2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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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제품특성과 지각된 가치 그리고 구매의도 간 병렬다중매개모형 분석을 통해 스포츠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포츠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20, 3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PROCESS macro를 사용한 병렬다중매개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제품특성(독창성, 심미성, 상징성, 희소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엔터테인먼트와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향후 스포츠브랜드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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