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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헌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33 - 140 (8page)
DOI
10.24284/JKOSUR.2019.6.7.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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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 시 레일-차륜 마찰에 의해 많은 양의 철 성분 미세먼지(i-PM, iron Particulate Matter less than 10μm)가 발생되고, 열차풍에 의해 비산된다. 따라서 지하철 터널의 미세먼지는 43% 이상이 철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석식 집진기는 i-PM에 대한 흡착력이 강하고 오존도 발생시키지 않으므로, 전동차 하부프레임에 설치하여 운행할 경우 효과적으로 i-PM을 제거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자석식 집진기를 설계함에 있어 주요 설계요소들에 대한 최적 값 산정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석식 집진기에 의한 i-PM 집진량과 주요 설계요소들 간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였다. 최적화 모델을 이용하여 최적 집진을 위한 자석의 최소 크기와 최적 간격, 가이드 베인의 최적 크기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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