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9 - 58 (20page)
DOI
10.31308/KSSM.2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유명인의 부정적인 언론보도가 스폰서의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의 변화를 통해 분석함과 동시에 외부자극에 따른 스포츠유명인과 스폰서 기업의 관계변화에서 광고적합성의 완충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확률표본추출방법(probability sampling method)의 군집표본추출법(cluster sampling)을 활용하여 2015년 11월 2일부터 11월 27일(약3주)까지 전라남도에 소재한 3곳의 골프연습장에서 3번에 걸쳐 동일한 실험자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총 128명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고, 이를 통한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스포츠유명인의 언론보도유형에 따라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는 변화하였으며, 부정적 언론보도에서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의 손실이 나타났다. 또한 광고적합성은 외부의 부정적인 언론보도에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의 감소를 완화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본 연구결과에서는 이와 반대로 광고적합성이 높은 집단에서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의 급격한 감소가 관찰되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높은 광고적합성의 인식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언론보도에 따른 광고적합성의 완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