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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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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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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53 - 3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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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족 서사 안에서 정치적 의미로서의 ‘호모 사케르’(homo sacer)를 발견하여, 하위 계층의 가족 폭력과 가족 관계가 사회의 정치적 구조와 연관 있음을 살피려는 시도이다. 자유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법과 제도의 예외 상태로서 호모 사케르라는 인간 존재를 만들어내는 현재의 국가 권력의 작동 방식이 극 서사를 통해 나타나고 있음을 연극 〈청춘예찬〉과 독립영화 〈똥파리〉의 분석을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
가부장제와 긴밀히 연결된 듯 보이는 가정폭력이 실제로는 법과 제도로부터 소외된 빈민층의 존재 상태임을 가족 서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데, 한국 사회에서 신자유주의가 예감되던 1999년 공연된 박근형의 〈청춘예찬〉은 기존 가족 서사와는 전혀 다른 폭력과 충격적인 가족 관계를 보여주면서 빈민의 새로운 존재 상태를 보여주었다. 각자도생과 이합집산의 사회에서 마지막 거처로 생각되었던 ‘가정’의 불행을 통해 하위 계층의 절망을 보여주면서도 미시적인 관점을 고수하여 가족애를 통한 삶의 회복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그러나 부자관계에서의 가치전도와는 달리, 부부관계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관계를 답습했다는 점에서 가부장제 파괴에 대한 작가의 관점에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과 10년의 의미 있는 시간차를 보여주며 등장한 양익준 감독의 〈똥파리〉는 빈민 가정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폭력을 통해 법과 제도 외부에 존재하는 호모 사케르의 존재 상황을 보여주며, 그것이 국가 권력에 기원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특히 주인공 상훈이 폭력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순간 죽음을 당하므로써 폭력적 구조의 소모품으로서 버려지는 장면은 호모 사케르의 ‘조에’적 존재를 은유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는 순찰중인 경찰을 두들겨 패도 공권력의 제재를 받지 않으며 영재에게 죽임을 당해도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한다. 이는 철저히 국가권력과 제도에서 벗어난 인간을 표상한다.
이렇게 〈똥파리〉는 호모 사케르적 삶을 사는 도시 빈민의 존재 상황에 국가의 제도적 폭력이 연관되어 있음을 드러냄으로써 포스트모던 시대의 새로운 거시 담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 ‘빈민’과 ‘호모 사케르’
2. 빈민 가족 서사 속 폭력과 호모 사케르
3. ‘빈민’의 새로운 존재 상태로서 호모 사케르
4.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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