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정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9 - 125 (17page)
DOI
10.21298/IJTHR.2019.6.33.6.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사회에서 TV시청은 여가활동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개인 또는 집단적 생활 속에서 발생한 이벤트의 변화과정을 기록하거나 사실적인 재연은 아닐지라도 현실효과를 노리기 위한 실화를 재구성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극히 일상적인 생활을 소재로 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성격 상 새로운 소재를 끊임없이 발굴하며 참신한 요소들을 도입한 결과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을 뿐 아니라 질적 및 양적 성장을 이루어 냈다. 다채널시대에 여행관련 리얼리티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고, 리얼리티프로그램을 통해 노출된 장소가 인기 있는 관광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관련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만족을 통해서 해외여행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 서는 할당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53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402개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리얼리티프로그램 시청동기는 가치와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고, 가치와 관여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청 동기는 관여도보다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관여도보다 가치가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광관련 리얼리티프로그램 만족은 해외여행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외여행의도에서 관광관련 리얼리티프로그램의 가치와 만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관광관련 리얼리티프로그램을 소비하는 동안 느끼는 가치가 해외여행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916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