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림대학교)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이숙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 - 36 (3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모바일 환경에서 갖추어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체계화하고 이를 토대로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모형을 개발하여 세대 간 격차를 살펴보고자 했다. 전문가 델파이 조사와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로 접근과 통제, 비판적 이해, 사회적 소통, 책임과 권리라는 네 가지 개념이 제시되었다. 이를 토대로, 네 가지 구성 요소의 세부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 항목들을 개발하고 측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적합한 측정 항목을 선별했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각 구성요소별 측정 모형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4요인 측정 모형이 모두 통계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밝혔다.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비판적 이해, 사회적 소통과 책임과 권리, 접근과 통제 순으로 그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다.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세대 간 격차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세대 간 격차가 발견되었고 특히 50대 이용자들은 10∼20대와 30∼40대에 비해 접근 능력 뿐 아니라 사회적 소통과 비판적 이해 능력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설정과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