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돈 (동국대학교) 김양은 (우송대학교) 박성경 (정부세종청사 이든샘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8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47 - 167 (21page)
DOI
10.37918/kce.2019.09.118.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문제대처능력이 대인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회복탄력성과 대인관계기술 간의 관계에서 문제대처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생태학적 전이(ecological transition)를 앞둔 만 5세 유아 213명이었으며 교사의 관찰 및 문답을 통해 설문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상관분석, 회귀분석과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증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회복탄력성, 문제대처능력, 대인관계기술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문제대처능력은 대인관계기술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문제대처능력은 회복탄력성과 대인관계기술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회복탄력성이 다소 낮은 유아일지라도 문제대처행동에 대한 인지적 사고과정을 많이 경험하게 한다면 향후 대인관계기술의 어려움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62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