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유성 (조선대학교) 김정연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5 - 57 (23page)
DOI
10.18541/ser.2019.08.18.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특수교사 인식하는 성실과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이다. 연구방법: 첫째, ‘성실’과 ‘성공’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각 요인의 하위 요인과 요인별 예비 문항 115개를 개발하였다. 둘째, 특수교육 전문가를 활용하여 내용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내용 타당도가 낮거나 중복되는 18문항을 삭제하였다. 셋째, 전국 규모로 현직 특수교사 274명을 대상으로 97문항으로 구성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40문항을 선정하고 구인 타당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특수교사의 성실은 자기진실성, 열정, 자기규율, 항상성, 신뢰 등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 내적 신뢰도는 .935로 나타났다. 특수교사의 성공은 전문가로서 정체성, 수업전문성, 학생이해 및 문제행동 지도, 신체적 안정, 정서적 안정, 학교․공동체 기여, 관계 등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는 .906으로 나타났다. 결론: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이 연구에서 개발한 측정도구가 비교적 잘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71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