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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41 - 270 (30page)
DOI
10.18338/kojmee.2019..6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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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 교과서에서 여성 대표성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 나아가 여성 대표성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중학교 도덕 교과서 22권을 종단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반적으로 교과서에서 사용된 그림과 사진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비율로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러한 경향은 정치, 경제와 같은 공적인 영역에서 두드러졌다. 반면 가사노동 영역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높았다. 둘째, 이러한 교과서 속 성 불균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특히 2007 개정 교육과정을 기점으로 불균형이 해소되었다. 셋째, 교과서 속 여성 대표성 증가는 교과서에서의 성평등을 교육 표준으로 삼는 세계적인 흐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넷째, 여성 대표성이 확보되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여성 사상가는 전 교육과정에 걸쳐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으며, 여성 정치 관련 인물도 주로 여성 문제에서만 등장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는 도덕 교과서의 여성대표성을 전반적으로 높여야 하며, 특히 도덕과가 정의롭고 적극적인 윤리적 시민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에서 여성 사상가와 정치에 참여하는 여성 인물의 비율을 늘려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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