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99 - 1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이 통합된 학급에서 협력교수에 대한 협력교사들의 태도 변화 과정, 협력교수를 촉진하는 요인, 협력교수의 장점과 문제점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통합학급의 초등학교 2, 3학년 각각 1학급의 협력교사인 일반교사 2명, 특수교사 1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8개월 동안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일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교수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는 의욕 단계, 갈등단계, 적응단계로 변화하였다. 둘째, 협력교수를 촉진하는 요인은 협력교사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및 동등한 동료관계 유지, 협력교수의 계획과 준비, 시간 확보, 학교장의 지원이었다. 셋째, 협력교수는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협력교수의 문제점은 장애학생이 통합된 학급의 학생 수 과다, 제한된 협력교수 실행, 협력교사들의 협력교수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장애 정도를 고려하지 않은 장애학생의 편중된 배치 등이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실시한 사례로, 연구의 결과는 협력교수의 계획 및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특수학급 운영 및 특수교육지원 체제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