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7 - 2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초등학교 저학년에 재학 중인 3명의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인 주의집중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를 실시하였고, 사전-사후에 걸쳐 FAIR주의집중력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 검사인 FAIR 검사에서도 긍정적 변화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 ADHD아동의 주의력 결핍행동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단계별 주의집중 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집중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ADHD아동의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