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9 - 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아동의 정서조절력 향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B시 대학부속 아동상담센터에 의뢰된 아동 중 부모와 담임교사가 사회적 관계 형성과 정서조절의 어려움을 주 호소 문제로 보고하며 아동 정서조절 능력 척도에서 점수가 낮은 초등학교 4학년 남아 3명이었다. 연구기간은 2011년 9월부터 2011년 12월까지였으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1주일에 1회, 1회에 90분씩 감상, 토론, 극화, 게임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총 20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정서조절능력 척도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각 아동의 중재목표행동을 설정하여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변화를 회기별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상아동들의 정서조절 능력 점수는 3-14점 범위에서 향상되어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총점을 고려하면 그 변화는 크지 않았다. 둘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회기별 진행과정에서 각 아동의 중재목표행동인‘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하기’와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의 관찰빈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대상아동들이 애니메이션을 감상, 토론하고 이를 극화하는 과정에서 주인공에게 자신을 감정 이입시키고 이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조절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의 정서조절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