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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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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 - 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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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육지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천안·아산 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중 다문화가정 영유아 교육경험이 있는 보육교사 14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한 후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와 없는 교사 집단으로 구분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정도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은 언어발달을 또래 유아에 비해 느리게 발달하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경우, 다문화가정 유아의 기본생활 능력이 또래보다 느리게 발달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장애위험 정도 확인에 있어서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교사 관찰과 체크리스트 사용이 효율적임을 보고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를 위한 교육 지원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특성과 가정환경, 교사특성과 보육환경에 따른 제한점 등을 보고하였다. 넷째,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의 발달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 및 실제 적용에 관해서 교사의 전문적 기술발달, 전문가와의 협력관계 형성, 교수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등을 요구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장애위험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 실행과 교사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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