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15권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교육에 있어서 경험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산학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학습능력 향상과 인지·정의적 성장의 효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전공연계 봉사-학습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응용실천학문으로서 현장경험교육의 요소를 중요시하고, 사회적책임감, 자기효능감 등 실천 가치를 강조하는 학문 분야인 사회복지전공 교과목에서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을 진행하고 현장연구(Action Research)를 수행함으로써 봉사-학습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즉 선행연구 검토를 통하여 봉사-학습의 효과로 밝혀진 사회적책임감, 학습동기화, 직업준비도,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봉사-학습 효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분석하기 위하여 통제집단을 둔 사전-사후검사설계로 분석하였으며, 학습에 대한 동기화와 직업준비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분석결과를 얻었다. 이는 봉사-학습의 교육적 유용성을 보여준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봉사-학습 교수법은 향후 다양한 전공과정에서 전공별 특성에 맞게 적용해볼 만한 새로운 교수법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