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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5 - 1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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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의 선행연구 결과는 대부분 말소리 지각에 관한 연구들이었다. 그러나 인공와우를 착용한 아동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의 사회적 역량이 변화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활용과 사회적 역량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 28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위해 O'Neill et al.(2004)의 설문지를 번안하여 국내실정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으며 아동의 부모와 개별 면접 방식으로 설문문항을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은 인공와우를 조기에 착용할수록 의사소통 활용이 향상되었다. 둘째,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향상되었다. 셋째, 의사소통의 능력과 사회적 역량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따라서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은 조기에 인공와우를 착용하면 의사소통 기능이 향상시켜 사회적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아동의 사회적 역량을 제시해 주어 청각장애 교육적 측면에서 매우 의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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