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9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멘토들이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과정 전반을 통해 어떠한 성장을 경험하였는지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멘토들이 참여한 멘토링은 대학 교수진과 대학 산학협력단, 지역사회복지관이 4년 간 매년 새로운 멘토와 멘티의 매칭으로 구성되어 실행되어 온 산학연계사업이었고, 본 연구의 기반이 되는 멘토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구성과 체계에 대해 먼저 소개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에 참여한 6명의 멘토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집단인터뷰로 진행되었다. 포커스집단인터뷰 자료는 녹취를 거쳐 지속적 비교분석방법을 통해 개방코딩으로 분석되었다. 포커스집단인터뷰 분석 결과 35개의 범주, 11개의 하위범주, 3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3개의 상위범주는 전체 멘토링 프로그램의 초기, 중기, 종결기의 과정이 반영된 순서로 기술되었다. 첫 번째는 ‘기존 역량과 시스템이 만나 조화를 싹 틔운 초기’ 범주 하에 ‘도전적 동기부여를 경험함’, ‘차별화된 나만의 강점을 발견함’, ‘자신의 긍정적 자질과 연결함’ 그리고 ‘교육내용을 적절히 활용함’이었다. 두 번째는, ‘역동적인 체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가는 중기’ 범주 하에 ‘시도와 인내로 멘티의 변화를 이끌어 냄’, ‘자신에 대한 성찰과 개선을 위해 노력해 감’, ‘상호성장의 의미를 인식함’, ‘다양한 지원을 통한 성장을 인지함’ 그리고 ‘실무 관련 역량이 증진됨을 확인함’이었다. 마지막 범주는 ‘멘토/멘티 동반 성장을 통한 성취감을 확인하는 종결기’ 범주 하에 ‘멘티의 성숙함이 깊어짐을 알게 됨’ 그리고 ‘성실한 노력을 통한 종결의 보람을 경험함’ 이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보다 체계화된 홍보와 모집과정 준비, 주체적인 동료 멘토 간 소통의 구조화, 멘토의 기존 강점과 활동 연결성 증진 기회 확대, 사전교육 시스템의 강화, 슈퍼비전과 슈퍼-멘토링의 활성화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