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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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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5 - 17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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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워크 시스템은 국내⋅외 전 산업분야에 점점 확대되어 적용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시스템과는 달리, 시간 및 공간적으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항공 산업에서도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로 발전되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 산업에 진출하여 발전해온 스마트 워크 시스템에 대해 연구한다. 항공 산업 분야에 진출한 스마트 워크 시스템은 스마트 엔트리시스템(smart entry system), 스마트 에어 크래프트(smart aircraft), 스마트 항공 정보(smart aviation information), 스마트 보안(smart security) 등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 산업에서스마트 워크를 고려한 중력 모델을 도입하여 무역에서의 팩터 콘텐트 모델을 분석한다. 특히 무역에있어서 팩터 콘텐트 모델을 항공 산업에서 스마트 워크 시스템 구축을 고려한 무역에 있어서 팩터 콘텐트모델로 재구성하고 재구성된 모델을 실증분석 한다. 그리고 항공 산업에서 스마트 워크 시스템의 구축이기존의 팩터 콘텐트 모델을 보다 더 잘 설명하는지를 실증분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력 모델을 가정하여항공 산업에 적용되는 스마트 워크 시스템과 관련한 ICT 투자 변수와 인터넷 엑세스 변수를 무역에있어서 팩터 콘텐트 모델에 추가하여 모델을 구성하고 이 모델에 대한 실증분석을 한 결과, 기존 연구보다싸인 테스트(sign test), 슬롭 테스트(slope test), 베리언즈 레이시오 테스트(variance ratio test)에서 더 좋은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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