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5 - 2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논문 및 자료들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자기주도 학습모형을 개발하여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경기도 Y시에 소재한 Y 사립 유치원 만 5세반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주제제시, 경험하기, 계획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로 구성된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사회교육 활동을 13주 동안 전개하였다. 결론적으로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