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1 - 1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K구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속한 60명의 어머니들로 이들에게 10주일 동안(1주에 1번, 1일 2시간)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표본은 유아교육기관의 3, 4, 5세 유아 120명과 그들의 어머니 1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이 어머니들의 심리적 자세를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심리적 자세 유형으로 변화시켰고 어머니의 삶의 자세를 패자적 자세에서 승자적 자세로 변화시켰으며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 중 성인자아가 활성화되었고 유아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기관 자녀를 둔 어머니를 위한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바람직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