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발행기관의 요청으로 개인이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아버지 참여에 대한 아버지들의 경험이 어떠하며, 아버지들이 유아교육기관에 기대하는 아버지 참여의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만 3세~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버지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녀가 생활하는 모습에 대한 이해를 돕는 아버지 참여,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모면담, 몸을 움직이면서 활동할 수 있는 아버지 참여, 그리고 선택의 자유가 주어지는 아버지 참여에 대해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들은 보여주기 위한 목적의 발표회, 매년 반복되는 비슷한 활동, 아버지들의 시간을 배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되는 아버지 참여 활동, 그리고 가르치려는 의도가 담긴 부모교육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둘째, 아버지들이 기대하는 아버지 참여에는 자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참여, 아버지에 대해서 자녀에게 알려줄 수 있는 참여, 그리고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성이 있는 참여가 포함되었다. #아버지 참여 #아버지 경험 #아버지 역할 #father involvement #fathers’ experiences #paternal role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학술저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참여에 대한 아버지들의 경험과 기대

[학술저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참여에 대한 아버지들의 경험과 기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