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5 - 2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학교현장실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전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전문가의 요구조사를 기초로 사전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내용에 대한 1차 시안을 설계하였다. 전문가 자문을 거쳐 수정된 사전교육프로그램 2차 시안에 기초하여 주제별 계획안 개발 및 활동 자료를 준비하였다. 개발된 사전교육프로그램은 학교현장실습을 앞둔 3년제 대학 예비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4주, 8회기 동안 실시되었으며, 교육 참여자인 예비유아교사의 회기별 저널 분석, 총괄 평가 등을 통해 수정ㆍ보완되었다. 최종 개발된 사전교육프로그램은 8개 주제 따른 25개 하위내용으로 구성되었고, 강의, 워크숍, 토의, 역할극, 사례 나누기, 현장관찰, 저널쓰기 등의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였다. 교육담당자는 실습생 소속 대학 지도교수, 원장(감), 실습지도교사이며, 교육시간은 총 24시간으로 제시되었다.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대학과 유치원 현장에서 실습생을 지도한 전문가들의 의견교류를 통해 프로그램이 구성되었으며, 대학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실습 지원을 위해 활용될 사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