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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9 - 30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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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은 현재 위상의 강화와 유치원 교육의 고유성인 놀이 중심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세우는 비판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놀이 중심 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교수․학습 방법’ 편이 유치원 교육의 고유성 확보와 동시에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하며, 이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개정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유치원 교육의 고유성과 유․초 연계 강화의 관점에서 볼 때 현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은 놀이 중심 교육 원칙이 놀이를 도구화한 교육활동 방법으로 전락하여 오히려 유치원의 학교화(schoolification)에 기여하고 있고, 놀이 중심의 통합적 교육 활동 원칙이 놀이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 방안으로 천착되고 있으며, 나열식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와 ‘학습’의 용어 병치로 인해 오히려 놀이 중심 교육 방법이 약화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유치원 교육의 고유성은 교육 과정의 내용을 놀이라는 도구를 이용한 놀이 중심 교수․학습 방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학습 전략인 자발적, 창의적인 놀이에 있으며, 이를 유치원 교육의 원칙으로 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은 개정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수․학습 방법’보다는 유치원의 역할, 유아의 학습 전략,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유아의 상호작용, 놀이, 프로젝트를 원칙으로 하는 교육 전략으로 교수․학습방법이 대체되어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에서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용어의 사용에 대한 재고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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