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카카오그룹이라는 모바일메신저를 활용한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 과정을 12개월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참여 어머니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Y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의 담임교사와 학부모가 카카오그룹이라는 매체를 통해 소통한 내용을 살펴보고, 어머니들과의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어머니들은 카카오그룹을 통해 시간적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교사와 소통할 수 있다는 점, 사진 등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자녀의 어린이집 생활을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 자녀의 사진을 즉각적으로 공유받고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였다. 또한 가정에서 자녀와 대화할 수 있는 이야기 거리가 생기고, 다른 가족들과도 소통하며 자녀교육에 함께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어머니들은 이러한 소통 방식이 교사에게 업무적 부담이 되지는 않을지에 대해 우려하였고, 또 자녀가 스마트폰을 접하고 자주 보게 되는 계기가 되지는 않을지에 대해 걱정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모바일 메신저를활용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 간에 경험하는 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부모 및 가정에서 아이를 중심으로 함께 연합하는 긍정적 소통의 장을 형성하게 되는 하나의 보완적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치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