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의 유아를 교육한 경험이 있는 현직 유아교사들이 다문화교육과 관련해서 어떠한 교육을 받았고, 예비유아교사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어떠한 제안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대학 재학 중에 예비교사로서 다문화에 초점을 둔 교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없으며, 현직교사들을 위한 연수 과정에서도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연수를 받은 일부 교사들의 경우에도 연수의 내용이 미흡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다만, 최근에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일부 교사들의 경우 다문화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였으며, 대학원에서 배운 내용과 현장과의 연계가 이루어져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다문화에 대한 소양을 갖추어주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다문화 관련 정책 및 정부의 지원에 대한 교육, 다문화교육 현장의 실제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사례 중심의 교육,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그리고 다문화가정 유아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