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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 - 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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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상담 기법 중 치료놀이에서 관찰실에 있는 부모가 자녀의 회기를 보면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부모의 경험을 통해 관찰실에서 들여다보기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하는 연구이다. 치료놀이 아동상담에 참여한 자녀를 둔 어머니 3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Giorgi의 기술적 현상학으로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지지기반부족>, <아이의 부적응과 센터 내원시 상태>, <잘못된 육아>, <자책감과 두려움, 속상함>, <자신에 대한 인식>, <대물림>, <놀이가 밥이다>, <아이의 새로운 모습 소통 변화>, <엄마의 노력/모델링/몸에 배게 하자>, <아빠와 친해짐> 등 10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구성요소들은 돌아보기, 깨달음, 성장과 변화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일방경 안에서의 어머니들의 체험의 의미는 ‘아동과 치료사의 한결같은 상호작용을 몸에 배이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교육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일방경 안에서의 어머니의 체험을 통해 그 경험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와 상담세팅장면에 대한 성찰과 상담 실제의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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