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의 사회성 기술의 향상과 문제행동의 감소를 목적으로 사회성 기술 훈련 프로그램인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장애 위험군에 속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8명을 대상으로 6주에 걸쳐 24회기의 스킬스트리밍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 아동의 사회성 기술과 문제행동은 사회성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전과 후, 유지 단계에서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성 기술은 총점을 비롯하여 자기주장을 제외한 자기통제, 협동성, 책임감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 결과, 사전-사후, 사전-유지 점수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문제행동은 총점을 비롯하여 외현화행동을 제외한 내면화행동 및 과잉행동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후검증 결과 사전-유지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