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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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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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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생산지향의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지향의 소비자 중심으로 현대사회가 변화하였다. 이에 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변화들은 개개 소비자에게 소비주체로서 소비자 자신의 개인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선택 역할만이 아니라, 자신의 소비선택이 그가 속한 사회에 지역적으로 그리고/혹은 전 지구촌 사회적으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자연생태 등에 어떠한 결과를 야기하는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는 ‘책임있는 사회적 행동’을 요청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책임 국제표준인 ISO26000을 ‘소비자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영역체계로 적용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의 사회적책임 의식과 행동을 알아보고, 관련변수들이 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그리고 관계구조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수준은 평균 3.79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책임 행동수준은 평균 3.52로 나타나 의식수준 보다는 낮은 수치로 의식과 행동 간에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특성 중 소비자교육 경험 여부, 소비자단체활동 경험 여부, 봉사활동 경험 여부는 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과 행동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소비자의 효과성 지각(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관심도가 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이 사회적책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결과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 의식의 바탕인 가치 및 태도가 행동과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책임은 관련성이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기본으로 소비자의 사회적책임 의식이 행동으로까지 연결되는 데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향상된 사회적책임 의식과 행동을 갖춘 소비자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지원방안, 소비자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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